인사말

지구경영연구원

 

오늘날 인류는 성장과 소비를 최고의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달은 국경과 지역의 경계를 허물며 인류를 운명적으로 연결시켰는가 하면 생태계를 파괴하고 우리의 삶의 터전인 지구를 조금씩 오염시키고 있습니다.

지구경영연구원은 지구시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지구환경문제, 핵전쟁, 빈부격차, 가족제도의 붕괴, 나아가서는 소비주의와 이기주의로 오염된 인간성 상실의 문제 등, 지구촌이 직면한 제반 문제를 개인 또는 단체의 협력을 통해 함께 그 해결책을 모색하고 행동을 할 수 있는 공동체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기술의 발달과 편리함에 취해 기후변화에 따른 재앙이 임박해 있음을 지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인류의 생존 여부는 지금 바로 협력하고, 공통 비전을 제시하고, 비전을 어떻게 실행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여러분 개개인의 일상적인 실천이 중요합니다. 충동, 소비 및 착취에 빠지지 말고 친절, 겸손, 절제와 인내를 최고의 가치로 삼는 새로운 문화를 창출해야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 각자의 행동이 우리 지구 전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인식하기를 희망합니다.

 

지구경영,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역할이 분명 있다고 나는 확신합니다. 오늘부터 우리와 함께 했으면 합니다.